머릿말 - 희곡에 나타나는 신분상승 모티브
소설과 시, 수필 등 수도 없이 많은 문학 작품들 중에 갈등과 사건이라는 소재가 희곡에서처럼 부각되는 문학장르도 또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희곡이 가진 특성, 즉 관객을 필요로 하고 무대에서 배우들에 의해 공연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한 의미를
1)신분이란 무엇인가?
오늘날과같이 법제적으로 모든사람이 평등하게 규정되어있는 사회이전단계 곧 前近代社會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본인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출생에 의해 규정지워지는 사회체계를 가리키는 것
계층과의 차이점 : 전근대사회에있어서는 통상 법제적으로 일정범
신분상승과 함께 피역을 도모하려 하였다. 18세기 초 민과 지방관청의 결탁으로 설치된 계방 조선 후기 군역․잡역 등 공역을 면제받거나 불법행위를 묵인받으려는 목적으로 부촌이나 부호들이 이서에게 뇌물을 주기위해 조직한 모임
이 있었는데, 18세기 중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촌락 전체가 사적
Ⅰ. 머리말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常'이라는 하나의
머 리 말
저자의 중점
조선후기 신분과 신분변화의 문제를 주로 18,19세기 양반 중심으로, 향촌사회에서의 실재적인 존재 여부와 관련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향촌사회 양반으로서의 존재?
특권의 소유 문제로 접근.
양반의 특권?
이중 국역부담의 문제는 18c이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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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조선왕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면서 신분의 동요를 포함한 급격한 사회적 동요를 겪었다. 지주제의 변동 및 농민층의 분화를 통한 사회적 변동이 야기되었으며, 이러한 변동은 법제적 요인이든 성취적 요인이든 간에 직역 자체의 지위 변화를 초래하였다.
또한 조선 후기
4. 춘향의 신분상승 전략 권우행, 「신분상승의 전략적 측면에서 본 춘향」, 설성경 편, 『춘향연구의 과제와 방향』, 2004.
『춘향전』이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온 것은 그것이 단순히 남녀의 연애담에 머무르지 않고, 상층신분의 이도령과 하층신분인 춘향이 맺어지는 상하
Ⅰ.머리말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常'이라는 하나의
신분상승의 갈망 과 성 상품화’ 라는 문제를 도출하게 되었고, ‘여성들의 신분상승 욕구가 성 상품화로 이어진다’에 대한 상황적, 제도적, 의식적 문제를 이야기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문제제기
여성은 왜 자신의 사회적 지위의 상승을 위하여 성을 상품화 하는가?
1. 신데렐라
신분상승할 수 있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낸다
드라마 속의 인물들은 절대 가난하지 않다. 현실보다 훨씬 많은 수의 상류층 사람들이 등장하고 또 그들의 삶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직업도 하위직 종사자보다는 전문직의 수가 더 많다. 이와 같은 텔레비